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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t up challenage!!/글로벌 진출 전략

中, 웨이보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기업들

by Jinny815 2013. 7. 29.

中, 웨이보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기업들

- 2011년 중국 웨이보 이용자 1억 명 넘을 전망 -

- 저자본 고효율 마케팅 수단으로 기업들의 ‘팔로우’ 맺기 증가 -

 

 


 

□ 중국의 트위터 ‘웨이보(微博)’

 

 ○ 2010년 중국의 트위터라고 불리는 미니블로그 ‘웨이보(微博)’ 이용자가 급속히 늘어남.

  - 중국 인터넷 이용자는 약 4억5700만 명에 달하며 2010년 말 기준, 웨이보 방문자도 1억2000만 명에 달함.

  - 인터넷 통계기구인 CNZZ 데이터센터는 2010년 중국 인터넷발전현황 자료에서 웨이보 사이트가 가장 인기를 끌었으며 인터넷 주요 사건은 모두 웨이보와 관련이 있고,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 모두 웨이보를 출시하고 있다고 밝힘.

  - 웨이보 사이트는 2010년 417% 급증함. 2010년 초 17개에 불과했으나 2010년 12월에는 88개로 증가함.

 

 ○ DCCI 인터넷 데이터센터의 예측에 따르면, 중국의 웨이보 순 이용자 수(중복 가입자 제외)는 2011~2013년 각각 1억 명, 1억6800만 명, 2억53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인터넷 이용자들은 점차 시시때때로 전달돼 오는 정보형식에 대해 쉽게 받아들이며 스스로도 자신의 감상 등을 인터넷을 통해 공유하는 것에 익숙해지면서 웨이보의 역할은 더 확대될 전망임.

  - 특히 바쁜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길고 구체적인 정보보다도 간명하고 신속한 웨이보의 전달방식에 더욱 큰 매력을 느낌.

 

□ 저자본 고효율 마케팅 수단

 

 ○ 웨이보의 출현은 기업과 상품에 새로운 판매루트로 작용함.

  - 전통 미디어가 고정적인 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전체 미디어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여전히 가장 높지만 거액의 광고비가 필요해 기업들이 전통 미디어를 통해 제품을 홍보하기 어려움.

  - 인터넷의 출현은 기업과 제품의 광고에 새로운 방식을 제시했으며, 웨이보 마케팅은 더욱 적은 자본으로 큰 효과를 누리는 마케팅 수단으로 발전함.

 

 ○ 웨이보 마케팅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와 입소문이라는 고전적인 마케팅 방식을 접목시킨 방식으로 볼 수 있음.

  - 입소문은 고객에게 주는 신뢰감은 매우 강하고 자본은 적게 드는 마케팅 방식임. 웨이보는 팔로워라는 서로의 관계를 이용해 목표 소비군에게 직접 광고할 수 있음.

  - 개인은 ‘관심(Follow)’ 등록을 통해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탐색해가고 기업들은 그 관심에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잠재 소비자와 직접 연결됨.

  - 이 정보는 ‘전달’을 통해 다른 소비자에게도 전해지고 특히 중국과 같이 관계 및 입소문이 중요한 사회에서 ‘친구의 소개’라는 점을 바탕으로 신뢰도를 높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함.

  - 웨이보는 개인의 소형 미디어로서 작용하며 그 영향력이 매우 큼. 팔로워가 100명이면 서적 간행물에 맞먹는 영향력이며, 10만 명이 넘으면 도시 지역신문, 100만 명이 넘으면 전국 신문, 1000만 명이 넘으면 전국 방송국과 유사한 영향력임.

 

 ○ 기업들이 신제품 홍보,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을 위해 웨이보 마케팅을 활용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함.

  - 중국 둥팡(東方)항공은 2010년 5월 ‘링옌이 당신을 EXPO에 모셔 드립니다(凌燕帶遊世博)’ 활동을 펼침. 이 활동은 주로 웨이보를 통해 이뤄졌으며, ‘링옌(凌燕)’이라는 고급 브랜드의 우수 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가 일관되게 제고돼 항공 이용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음. 이 웨이보 마케팅으로 ‘링옌’ 브랜드 이미지는 크게 상승했으며, 소비자들에게 성공적으로 인식됨. 둥팡항공의 이 웨이보 마케팅은 2010년 인터넷 상호작용 마케팅의 대표 사례로 손꼽힘.

  - 해외에서 트위터를 통해 마케팅효과를 본 델(Dell) 역시 2010년 3월 중국 신랑웨이보(新浪微博)에 가입해 제품정보 제공, 팔로워에게 개별 할인혜택 제공 등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2011년 1월 기준 팔로워가 10만 명을 돌파함.

 

□ 웨이보 마케팅의 관건은 ‘전달’

 

 ○ 웨이보의 주요 기능은 발화(Tweet), 타인에 대한 관심(Follow), 전달(Retweet), 평가(Reply) 기능으로 이뤄짐. 그중에서도 전달 기능은 정보를 확대하고 영향력을 강화하는 주요 방법이며, 웨이보 마케팅의 성공은 대량의 전달 기능을 실현하는 데 있음.

 

 ○ ‘태그(Tag)’ 역시 매우 중요한 부분임. 태그와 탐색기능을 통해 소비자들이 정보를 검색하고 특정 이슈나 어휘가 자주 등장하면 주 관심사로서 많은 웨이보 이용자의 관심 대상이 되기 때문임.

  - 이를 위해 사회적인 핫이슈를 적절히 이용해야 함. 핫이슈는 상당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주목을 받아 광고처럼 순식간에 퍼져 나감.

 

 ○ 웨이보를 통한 홍보는 탁월한 이미지, 이용자들과의 소통능력, 그리고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이익이 되는 점이 있어야 함.

 

□ 시사점

 

 ○ 웨이보는 최근 1~2년 내 급속하게 성장했으나 인터넷 사용자들의 생활에 깊숙이 파고들어 더 이상 없어서는 안 될 개인 미디어로 성장함. 친근하고 신속하며 평등한 웨이보의 특성은 사람들의 생활방식과 교류습관을 바꿔놓았으며, 웨이보의 사회적 역할은 앞으로도 더욱 강화될 전망임.

 

 ○ 웨이보를 통해 중국에서도 모든 이용자가 정보 수신자인 동시에 정보 제공자로서의 역할이 가능해짐. 따라서 웨이보를 활용해 제품의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와 직접적인 관계를 맺는 기업 수가 늘어남.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들 역시 기업의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하는 데 웨이보를 활용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新浪網, 網易科技, 博客日報, KOTRA 다롄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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