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1.3억대 중국, 모바일 인터넷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 스마트 시대의 도래
-세계적 가전제품의 기념비적 사건인 컴퓨터 네트워크와 통신 분야의 통합, 기존 통신업체와 장비제조업체가 구축한 산업장벽이 애플이 이끄는 스마트 폰 단말기의 혁명으로 붕괴됨
-TV, 자동차 등 제품들의 스마트화도 머지않은 미래임
-모바일 단말기의 빠른 스마트화로 더 이상 꿈이 아닌 모바일 인터넷 시대
-우리는 스마트 단말기가 보편화된 세대에 살고 있음
-2011년 중국의 PC보유량 3억2천만대, 스마트 폰 보유량 1억3천만대, 태블릿 PC(PAD)보유량 3000만대로 매우 높은 보급율
□ 스마트 단말기 산업사슬의 비즈니스 모델 4가지
○모델1: 주요 스마트 단말기 제조업체 공급라인에 진입
예)스마트 폰- 과거 애플의 iPhone 판매량의 폭발적 증가로 중국은 애플 공급라인의 부품제조업체에 진입, 기업 및 업계실적 모두 눈부신 성과를 거둠
-많은 투자자들의 첫 반응은 중국기업은 저수익 부분에서만 돈을 벌었고 기술의 부재로 매출 이익률은 낮다고 함
-이는 잘못된 생각, 전세계 협업 시스템에서 중국의 점점 더 많은 기업이 세계 일류 기업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최적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오더를 획득하여 기업 자체의 경쟁력을 증명함, 이는 중국전자업계의 기술수준이 향상되었다는 지표이기도 함
○모델2: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이 메가 트렌드
-Wintel(ms와 인텔)결합이 주도해온 PC산업사슬은 분업협력 모델임, 산업사슬의 각 부분은 자신의 분야에만 집중하고 서로 간섭하지 않음
-스마트폰 시대의 도래로 애플이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통합하여 개발한 “App Store+iPhone” 모델이 산업사슬의 업다운 스트림을 연결시킴
-하드웨어 단말기는 사용자에게 밀착되고 소프트웨어 서비스플랫폼은 사용자가치를 획득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통합은 애플의 경쟁력을 극대화하여 전대미문의 성공을 거두게 함
○모델3: One클라우드 멀티 스크린이 대세
-다른 스마트 단말기간을 연동하여 클라우드 멀티 스크린 실현
예) 애플의 App Store는 iPhone에서도 iPad에서도 iTv에서도 가능
-‘One 클라우드 멀티 스크린’모델의 중국 기업 다수, 예를 들어 동영상 클라우드, 게임 클라우드, 음성 클라우드 등, 이런 기업들은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하여 각기 다른 단말기 스크린에 배치함
-현재 모든 단말기 스크린이 비즈니스 가치가 있는 것 아니지만 이런 모델들은 강력한 경쟁력이 될 수 있음
-일부 스크린은 가치를 수익실현 할 수 있고 일부 스크린은 사용자에게 밀착될 것임
○모델4: 우수한 콘텐츠/앱의 가치 점점 증대
-스마트단말기의 보급과 멀티스크린의 상호작용이 광고효과를 극대화하여 우수한 콘텐츠와 앱의 가치를 수익으로 실현하는데 매우 유리
◆강력하고도 오래갈 우수한 기업을 발굴해야
-향후 상술한 4가지 비즈니스 모델이 각각 스마트 단말기 산업 사슬의 4개 분야(부품-단말기-플랫폼-콘텐츠)로 대응될 것
-각 분야에서 강력하면서도 오래 갈 우수한 기업을 발굴해야 함
예)애플사의iPhone은 비즈니스 모델의 빙산의 일각,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통합”과 “One 클라우드 멀티 스크린”임, 이런 모델은 애플 사가 오랫동안 경쟁력을 유지하고 ‘강력하고도 오래가는’기업으로 남게 할 것
데이터출처:제1재경일보(第一財經日報),
http://comm.ccidnet.com/art/1537/20121008/4328609_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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