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롯데이야기

[신동빈의 남자들] ①황각규 롯데그룹 정책본부 운영실장

by Jinny815 2015. 8. 19.

[신동빈의 남자들] ①황각규 롯데그룹 정책본부 운영실장

롯데 개혁 진두지휘한 M&A 전략가



롯데그룹에 신격호 시대가 저물고 본격적인 신동빈 시대가 막오르며 ‘신동빈의 남자’로 불리는 측근 경영진들의 면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신 회장이 경영권 분쟁에서 승리의 깃발을 꽂으며 한일 롯데의 원톱으로 공식화할 수 있었던 것도 상당부분 이들 덕분이라는 분석이다. 한국과 일본 롯데 주요 계열사의 전문경영진으로 포진한 신 회장의 측근들은 향후 롯데그룹 지배구조 쇄신과 해외사업확장에 주축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태의 한가운데서 ‘원(One) 롯데 원(One) 리더’에 앞장선 ‘신동빈의 남자’들을 살펴봤다. <편집자 주>



황각규 롯데그룹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사진)은 신동빈 회장의 측근 중의 측근으로 꼽힌다. 


황 사장은 신격호 총괄회장이 지난달 작성한 해임지시서에 포함됐을 만큼 신 회장의 최측근 인사로 분류되고 있다. 황 사장의 존재감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서울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한 황 사장은 1979년 호남석유화학(현 롯데케미칼)에 입사한 뒤 2003년 롯데그룹 국제팀 상무를 거쳐 2014년부터는 정책본부 운영실장을 맡은 ‘롯데맨’이다.


신 회장과 황 사장의 인연은 25년 전부터 시작됐다. 신 회장이 1990년 호남석유화학 상무로 입사해 후계자 수업을 받을 당시 바로 아래 부장이 황 사장이었다. 일본에서 건너올 당시 한국어가 서툴던 신 회장에게 유창한 일본어로 업무를 보고해 친밀해진 것으로 알려졌다. 


황 사장은 이 때의 인연을 계기로 승승장구했다. 신 회장이 1995년 그룹 기획조정실 부사장으로 옮길 때 없던 자리까지 만들어 황 사장을 기조실 국제담당 부장으로 영전시켰고, 제2롯데월드 안전위원회 간사도 맡았다.


특히 황 사장은 롯데그룹의 인수·합병(M&A)과 해외 시장 개척을 주도해 롯데의 ‘전략가’로 통한다. 신 회장을 보좌해 2004년 우리홈쇼핑(현 롯데홈쇼핑), 2007년 대한화재(현 롯데손해보험), 2008년 케이아이뱅크(현 롯데정보통신), 2009년 두산주류(현 롯데주류), 2010년 바이더웨이(현 코리아세븐), 2012년 하이마트 등 굵직굵직한 M&A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경영권 분쟁과 관련해도 신 회장이 발표한 롯데그룹의 지주회사 전환을 골자로 한 지배구조 쇄신 방안(호텔롯데 상장, 순환출자 해소, 지주회사체제 전환)을 황 사장이 진두지휘한 것으로 전해졌다.


황 사장은 이같은 신 회장의 신임을 바탕으로 롯데그룹 내에 자신의 인맥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룹 M&A 등을 총괄하는 임병연 정책본부 비전전략실장(전무)은 서울대 화학공학과 9년 후배다. 


임 전무는 호남석유화학에서 황 사장과 함께 근무했으며 작년 초 황 사장이 운영실로 옮기면서 그의 자리를 물려받았다. 임 전무 아래 있는 정경문 비전전략실 상무도 서울대 화학공학과(88학번) 출신이다. 그룹 국내외 업무와 M&A를 수행하는 핵심 부서가 황 사장과 서울대 화학공학과를 끈으로 연결돼 있는 것이다. 


황 사장 대학 5년 후배인 김영준 롯데상사 대표도 2012년 전무에서 대표로 승진한 바 있다. 서울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한 김영준 대표는 LG화학연구원, 현대오일뱅크 전무를 거쳐 머서매니지먼트컨설팅 한국지사 대표로 활동했다. 롯데그룹 컨설팅을 하다 2008년 롯데그룹 정책본부 국제실에 전격 스카우트됐다. 이후 구영훈 전 소장 뒤를 이어 롯데경제경영연구소장 자리에 오른 후 2012년 롯데상사 대표로 선임됐다.


2012년부터 롯데케미칼 대표를 맡고 있는 허수영 사장도 서울대 화학공학과 출신이다. 허 사장은 호남석화의 기획·연구·생산담당 전무와 롯데대산유화 대표를 거쳤다.

 

 

◆황각규 사장은…

 

△서울대 화학공학과 졸(1977) △호남석유화학 입사(1979) △롯데그룹 기획조정실 국제부 부장(1995) △롯데그룹 정책본부 국제실 팀장, 상무(2003) △롯데그룹 정책본부 국제실 실장, 부사장(2008) △롯데쇼핑 사장(2011) △롯데그룹 정책본부 운영실 실장(2014)


김보라 기자 bora6693@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