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AP/ERP일반

영림원소프트랩, SAPㆍ오라클ㆍMS와 경쟁 `대표 ERP기업`

by Jinny815 2014. 1. 14.

영림원소프트랩, SAPㆍ오라클ㆍMS와 경쟁 `대표 ERP기업`


K-시리즈 무장 `2013 WBS 우수과제` 선정
국내외 800여 고객군ㆍ`CEO포럼` 등 차별화 




영림원은 오는 2018년까지 1000억원의 매출을 달성, 아시아 최고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각오다. 직원들이 `ERP 최고기업`을 외치며 파이팅하고 있다.


■ 주목e기업 - 영림원소프트랩


외부 변화에 즉각 대응해야 하는 정보화 시대에는 모든 조직이 공유하는 통합 정보시스템이 필요하다. 한 기업만의 통합을 넘어 누가 외부와 잘 협업했는지가 보다 큰 가치를 만들어내는 근간이 되고 있다.


기업의 인사ㆍ재무ㆍ생산 등 전 부문의 각종 관리시스템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해 생산성 극대화에 앞장서는 기업이 있다.


`고객 기업이 경영을 더 잘하게'를 회사의 존재 목적으로 삼는 ERP솔루션 전문기업 영림원소프트랩(대표 권영범, 이하 영림원)이 바로 그 곳이다.


1993년 `가장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겠다'는 신념에 따라직원 6명으로 출발한 영림원은 20년이 넘는 국내 대표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국내 ERP 대표기업으로 SAPㆍ오라클ㆍMS 등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에서도 위축되지 않고 ERP 애플리케이션에 클라우드를 결합한 제품들을 선보이며 당당히 국내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1997년 국내 최초로 한국형 ERP패키지 개발에 성공한 이래 꾸준히 사세를 확장해온 영림원은 현재 국내외 800여 고객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금융위기 당시 500여개가 넘는 국내 ERP기업 중 살아남은 몇개 안되는 기업으로 ERP 고도화에 기술력을 집중했기 때문이다.


영림원의 지속성장의 배경에는 무엇보다 끊임없는 제품 개발과 품질 개선 등 제품에 기반을 둔 경영전략을 꼽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의 세계 경쟁력을 위해 국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WBS(World Best Software) 과제 성과물로 △신제품 통합 스마트 ERP `K.System Ever' △전략 성과 및 프로세스 관리 통합 솔루션 `K.System BizUp' △인맥ㆍ일정ㆍ정보 관리를 스마트하게 하나로 관리해주는 모바일 활동관리 앱 `All in K' △개발 플랫폼 `K-Studio' △국제 표준 웹서비스 기반 ERP `K.System ver.5 Genuine' 등 기업경영을 위한 최고의 `K시리즈'로 무장하며 국내를 넘어 아시아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여 가는 중이다.


또 국내 중소기업 IT역사와 함께 해온 영림원은 ERP업체로 유일하게 정부의 R&D지원 사업으로 WBS 프로젝트를 성공하며 `2013년 WBS 우수과제'로 선정되기도 했다.


몇년 전부터는 매출 증대와 더불어 고객기업의 숫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기업의 다양한 요구와 비즈니스 확장의 필요성에 의해 IFRS(국제회계기준), FTA(원산지관리 솔루션), BI(Business Intelligence), 모바일 서비스 등 제품라인을 제공하며 사세확장에도 열심이다. 이러한 제품 R&D에 대한 열정으로 임직원수도 220여명으로 늘었고, ERP에 집중하는 최대기업으로 성장했다. 인력 구성 중 특이점은 프로젝트에 투입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50∼55세의 시니어군이다. 최근 40대 중ㆍ후반 퇴직이 줄을 잇는 세태에 50세 이상 시니어들을 채용해 사내 멘토역 및 컨설팅 완성도를 높여주고 있는 것이다.


영림원이 ERP 벤더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또 하나의 요인은 바로 타사와 차별된 CEO마케팅이다. 고객기업의 현업 담당자뿐만 아니라 최고의사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CEO 또는 임원들과 탄탄한 소통력을 갖고 있는데 바로 `영림원CEO 포럼'과 `고객기업 CEO초청 워크숍'을 9년여 동안 지속하고 있다. 특히 `영림원CEO 포럼'은 국내 IT기업이 운영하는 유일한 포럼으로 국내 중견, 중소기업의 가치경영을 궁극적 목적으로 발전시켜 오고 있는 중이다.


이 회사는 2014년 새해에는 해외 마케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SaaS형식의 서비스로 BPM이 결합된 ERP를 단기간, 합리적 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는 통합 스마트 ERP `K.System Ever'라는 브랜드로 파트너사를 통해 공급할 계획이다. 일본ㆍ중국의 주요 5대 도시를 중점으로 공략하고, 베트남을 중심으로 아시아 시장으로 확대해 올 매출 250억을 돌파한다는 것이다.


지난해 12월 창립 20주년을 맞아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에서 220여명의 전직원과 함께 새로운 20년을 기약한 영림원은 이제 국내 ERP시장을 넘어 아시아 ERP시장을 평정하겠다는 각오다.


최영운기자 dt.co.kr


사진=김민수기자 ultrartist@


◇ 회사 소개


- 설립일 : 1993년 5월 22일


-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염창동 240-21 우림블루나인 A동 23층


- 자본금 : 14.5억원


- 임직원수 : 226명


- 주요 사업분야 : 기업용 솔루션 ERP 개발ㆍ구축, 컨설팅, 유지보수, 교육, 기타 BI/IFRS/Mobile/FTA 솔루션


- 올 매출 목표 : 250억원


◇ 주요 연혁


-2013년 12월 WBS우수과제 선정 NIPA원장상 수상


-2011년 12월~2013년 11월 지원 R&D지원 WBS(World Best Software) 3차 과제 `통합 스마트 ERP개발' 수행


-2011년 12월 제12회 SW산업인의 날 권영범 대표이사 은탑훈장 수상


-2010년 4월 글로벌 해외진출 10대 스타SW기업 선정(KOTRA 주관, ERP부문)


-2009년 1월 국제 표준 웹서비스, SOA기반 ERP `K.System ver.5 Genuine' 발표


-2008년 12월 강서구 염창동 우림블루나인 신사옥 이전


-2006년 12월 제7회 SW산업인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


-2005년 10월 제1회 국내 중견ㆍ중소기업 CEO를 위한 CEO 포럼 / 5월 제1회 고객기업 CEO초청 워크숍


-2000년 4월 `K.System 2000'(3Tier구조) 발표


-1997년 9월 국내 최초 한국형 ERP `K.System' 발표


-1993년 5월 ㈜영림원소프트랩 설립(자본금 1억, 직원 6명)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