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PL 한계 ‘물류 플랫폼’으로 넘어서야
국내 물류시장은 물류서비스의 질적 경쟁이 이뤄지지 못해 저 단가 출혈경쟁이 지속되고 있고 이 같은 시장구조가 물류기업 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금, 서비스 면에서 앞서 있는 글로벌 물류기업들이 아시아 지역의 물류 네트워크를 강화는 국내 물류기업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물류기업들이 난제들을 풀어내고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관리운영 능력 개선, 공급망 물류관리 프로세스를 정립, 투명하고 유연한 경영환경 수립 등의 혁신 과정이 순차적으로 진행되어야만 한다. 또한 클라우드 기술, 소셜 네트워크 등 비용 효율적 IT기술을 활용해 물류관리 플랫폼 구축한다면 그동안 물류기업의 IT기술의 한계를 극복해나갈 수 있다.
SCM지원을 위한 공급망 물류서비스 전략
글로벌 경제의 가속화로 아웃소싱 수요는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조달, 운송, 창고 등의 물류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공급업체 관리, 공급망 관리, 재활용, 유지보수 등의 아웃소싱도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경제의 가속화, 공급망 리스크의 가중으로 화주기업들은 물류기업에 대한 요구사항이 복잡해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 물류기업들은 기업규모와 서비스 수준의 한계로 인해 화주기업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공급망 전체의 물류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3PL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추구하고 공급, 수요를 충족시킬 수 공급망 물류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물류기업 간 물류서비스 가격, 서비스 내용, 물류 효율성 및 서비스 태도, 서비스 효율성, 물류정보 제공, 적시배송 등의 경쟁은 불가피하며 경쟁을 통해서 다양한 물류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미래 공급망 물류서비스의 핵심은 SCM 최적화 지원, 협업 프로세스 구축, IT기술 개발 능력과 관리능력에 달려 있다. 이를 위해 화주기업과 물류기업 간 협업을 강화하고, SCM 혁신의 토대를 마련해 줄 수 있는 공급망 물류서비스를 제공해야만 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공급망 물류관리 서비스
전통적인 물류서비스는 물류관리 계획을 수립하거나 물류조직을 개편 등 화주기업의 물류 프로세스 개선에 초점을 맞춰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물류서비스로는 공급망 전체의 물류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효율을 높이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배송문제나 배송라인 선택의 불합리성을 야기시키고 물류비를 증가시킬 수 있다.
화주기업이 처해 있는 복잡한 비즈니스 환경과 수요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3PL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정확한 물류정보의 제공, 물류 프로세스 아웃소싱을 위한 협업을 통해 공급망 전체의 물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기업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한 물류서비스 이외에 기업 고객의 가치를 인식하는 물류서비스를 제공해 나가야 한다.
공급망 물류관리 플랫폼 구축에 클라우드 기술 활용해야
국내 물류기업들은 유가, 인건비 상승과 저단가 경쟁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인건비 절감과 가격 현실화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단기적인 처방일 뿐 초경쟁 환경에 대응해야 하는 화주기업들은 언제든 상품가격의 거품을 빼기 위해 물류비 절감 방안을 강구할 수밖에 없으며 물류기업과 이해관계가 상충할 수 있다. 이 같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글로벌 물류기업들은 경쟁적으로 물류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공급망 물류관리 플랫폼은 공급망의 세부적인 물류 프로세스 데이터의 통합과 정보의 수집, 분석, 처리 기술과 실시간 정보공유, 정보보안 기술로 구현된다. 공급망 물류관리 플랫폼은 물류 프로세스 개선뿐 아니라 공급망 리스크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물류비 절감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물류기업들은 이러한 기술 도입을 위해 보다 손쉽고 저렴한 클라우드 기술을 대폭 활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들의 클라우드 SCM솔루션 도입,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고 국내 시장에 정착되지 않은 클라우드 기술을 선제적으로 활용한다면 그동안 물류기업의 단점인 IT기술 능력을 보완해 나갈 수 있다. 또한 물류기업 스스로가 혁신적인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보, 지식 기반 경영의 토대를 마련해 나가야 한다.
Posted by: 하준철 기자 in SCM, 솔루션 2011년 1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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